조선의 두 천재 같은 꿈을 꾸다. 조선시대의 역사적 인물인 세종대왕과 장영실은 협력과 상호 존중의 관계로 그 시대의 과학과 기술발전에 엄청난 기여를 하고 공동의 헌신을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의 근간이 된 모든 기초과학과 한글의 탄생을 만들어냈다. 전 국민이 존경하는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조선의 두천재 같은 꿈을 꾸다
조선의 어느 날 밤, 근정전 앞에서 세종은 밤하늘에 떠 있는 수많은 별들을 올려다보고 있다. 세종의 옆에는 빈 돗자리가 하나 있다. 뒤를 따르는 장영실은 세종의 명령에 따라 돗자리 위에 편안하게 내려앉는다. 세종은 하늘을 올려다보며 장영실에게 말한다. 그는 왕의 자리에 있기 때문에 항상 아래를 내려다보아야 하지만, 장영실에게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이 편안하다고 말한다. 희미한 미소를 띤 장영실도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하는데, 노비일 때는 늘 꼭 앉아야 하는 턱 때문에 밑바닥에서만 살았다. 그러나 그가 올려다보았을 때 밤하늘에 떠 있는 별들은 나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 후에 그는 웃으며 말한다. "하늘에는 수많은 별들이 있다." 그리고 그것이 누구의 별인가? 또한 장영실은 북극성을 가리키며 "저 별은 주님의 별이다"라고 말한다. 세종은 북극성이 명나라 황제의 것이라고 말하기를 거부하지만, 장영실은 여전히 그 별의 주인이 세종이라고 생각한다. 웃음을 지으며 장영실은 하늘에 떠 있는 별들 중에 당신의 것이 있는지 묻는다. 또한 장영실은 천출이 별의 주인이 될 수 없다며 어두운 표정을 짓는다. 그 말을 들은 세종은 장영실의 표정을 보고 장영실이 쓰고 있던 모자를 벗는다. 당황하고 얼어붙은 장영실의 옆에 세종은 바닥에 누워 장영실을 보고 누우라고 명령한다. 장영실은 정내관을 바라보며 얼굴을 주시하지만, 장영실은 세종의 누우라는 명령에 누울 수밖에 없다. 세종은 북극성으로 오는 작고 시끄럽게 빛나는 별을 가리키며, 그것이 미래의 모든 네 개의 별이라고 말한다. 이에 감명을 받은 장영실은 밀려드는 재갈을 억누르며 패배한다. 두 사람은 궁 마당에 나란히 누워 십자선처럼 새겨진 육중한 별들과 세상을 바라보다가 세종이 '저 별들은 내 백성과 같다'라고 말하자, 장영실은 겸손한 마음으로 세종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바라본다. 이때 세종은 장영실에게 조선의 간을 만들라고 하고, 장영실은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한다. 이날부터 세종과 장영실은 신분을 초월하여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는 위치에 이르게 된다. 또한 세종은 중국의 권력 체계가 조선의 권력 체계와 맞지 않아 배양하기 섬세하기 때문에 조선의 권력 체계를 만들기 위해 천문학적 준수를 하기로 결정한다. 이때 최만리는 사대의 규칙에 어긋난다며 천문 관측을 반대하고, 정남손은 자식이 아버지를 따르듯 조선도 명나라를 따라야 한다고 반대하고, 정말 명나라가 천문 관측을 하고 싶다면 이제 기술을 넘겨주겠다는 것이다. 또한 세종은 정남손을 호탕하게 웃으며 따르며 "조선도 혼자 천문 관측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고 말한다. 세종의 바람대로 천문 관측 설계는 쉽게 진행되고, 장영실은 이 사건을 총괄하며, 이순지, 윤사웅, 최천구는 이 점을 감독한다. 당황한 세종은 이천에게 장영실을 밀실에서 데려오라고 하고, 사고가 사실은 자신의 설계임을 알려주고, 뼈도 없는 곳에서 살라고 보낸다. 장영실은 포로로 돌아와 동료들과 함께 누워 무너진 지팡이의 천장 구멍으로 하늘을 바라보며 세종의 꿈인 한글을 생각한다. 한글이 열리는 다음 날 영의정은 장영실의 공을 읊으며 용서하자며 장영실의 공을 읊고, 장영실을 포기하지 못한 세종이 영의정의 제안을 어기려 하자 장영실은 "내 말이 맞다"라고 외친다. 세종은 장영실 앞으로 다가가 "정말 나를 하려고 하는 거냐"라고 묻지만, 그가 대답을 번복하자 "아니. 진실을 말해봐!"라고 끝까지 외친다. 왕은 내가 조선에서 만든 하늘과 시간을 모두 끌어내렸다. 장영실은 "자신이 희생할 테니 한글을 생산하라"는 뜻을 표정으로 전하고, 장영실의 진심을 알아본 세종은 장영실을 한참 바라보다가 웃는다. 장영실은 장형을 맞은 후 아무런 기록이 없었고, 그 후 2년 뒤 조선의 역사서인 칠정산이 발표되었고, 그 2년 후에는 훈민정음이 발표되었다는 자막과 함께 영화가 끝난다.
조선의 두천재, 세종대왕과 장영실에 대해서
세종대왕(재위 1418~1450)과 장영실은 조선시대의 역사적 인물이다. 그들의 관계는 협력과 상호 존중의 관계였으며, 그 시대의 과학과 기술 발전에 대한 공동의 헌신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장영실은 한국 과학기술에 지대한 공헌을 한 유명한 발명가, 과학자, 천문학자였다. 그는 물시계, 천구본 등 다양한 발명품을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적 호기심과 학문 지원으로 유명한 세종대왕은 장영실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그들은 과학 혁신을 통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수많은 프로젝트에 함께 협력했다. 세종대왕의 통치는 교육과 과학기술 발전 촉진을 강조한 것으로 기억된다. 그는 학술 연구와 혁신을 육성하기 위해 집현전과 같은 기관을 설립했다. 장영실의 재능은 세종의 후원으로 재능을 꽃피울 수 있었고, 왕은 그에게 과학적 탐구를 할 수 있는 자원과 기회를 제공했다. 세종대왕과 장영실은 과학, 기술, 교육의 발전을 통해 한국을 현대화하고 국위를 강화하겠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이들의 협력은 왕은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장영실은 국익을 위해 자신의 전문지식과 발명을 공헌하는 등 군주와 선비의 공생관계를 보여주었다.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협력은 한국에 지속적인 과학적 성취의 유산을 남겼다. 그들의 기여는 천문학과 공학부터 농업과 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후속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들의 협력은 지식, 혁신, 사회 발전을 위한 진보 추구를 중시하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상징한다. 전반적으로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관계는 상호 존중, 공동의 목표, 한국인의 이익을 위한 지식과 기술 발전에 대한 헌신으로 이어졌다. 두 사람의 파트너십은 한국 역사의 중요한 장으로 남아 있다.